MY MENU

김종길칼럼

제목

비타민 씨는 위험한가? -Never! 그 설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11.0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6092
내용
글쓴이; 아브라함 호퍼 MD
옮긴이; 김 종 길 MD

아스코르빈산은 위험한 것일까?

보다 정확히 말해서 분자교정 임상가들이 추천하는 다량 투여가 위험한 것인가? 어떤 화학물질이던지 많이 투여하면 위험해진다. 앞에서 한 정신분열증 환자가 병원의 수돗물을 많이 먹은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삼 주 내로 그는 체중이 약 27kg가 늘었다. 물을 못 먹게 했더니 이삼일내로 체중은 빠졌다. 그는 물로 자살을 기도했지만 죽지는 않았고 아무도 물을 위험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어떤 물질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려면 독성의 변수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즉 (1) 용량; (2)치료의 기간; 그리고 (3) 독성 반응으로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가에 대하여 정의하여야 할 것이다.

비타민요법에 대한 비판은 과학적으로 정확히 할 필요가 있는 이런 변수에 대하여 자유롭게 토론되는 것을 기피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런 비판들은 여러 의학 잡지에서 자주 반복되고 있는 주장들이고, 아스코르빈산의 독성에 관하여 다양한 주장들과 비판의 의견들에 대한 의학적 근거에 대하여 재검토되어질 필요가 있는 것이다.

1. 신장 결석

빈번히 아스코르빈산이 수산염 oxalate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다고 제의되어 왔기 때문에 경솔한 독자들은 그렇거나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제로는 이런 비판대로 아스코르빈산을 먹고 결석이 생겼다는 평가는 찾아 볼 수가 없다. 이 까닭은 보고된 사례가 없기 때문이거나, 누구라도 아스코르빈산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희미한 가능성을 남겨 놓고 있기 때문이다. 이 희미한 가능성은 잘못된 생화학적 추리력에 근거하고 있다. 아스코르빈산의 일부가 수산염으로 전환된다. 4 그램 용량 혹은 그 이하에서 매우 소량의 수산염이 생긴다. 보다 고량에서는 조금 더 생기나 더 이상의 수산염이 생기는 가능성은 없다. 지난 30년 이상의 나의 경험에서는 보지 못하였고 방대한 경험을 가진 여러 의사들도 겪지 못하였다.

실제 이론적으로도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이유로 보아도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1) 아스코르빈산은 소변의 산도를 높힌다 그래서 산성뇨는 칼슘의 용해도를 증가시키고 결석의 칼슘형성을 감소시킨다; (2) 아스코르빈산은 이뇨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역시 수산염의 형성의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그리고 (3) 아스코르빈산은 칼슘 이온과 결합하여 칼슘수산염의 농도를 감소시킨다. Cathcart (1985) 가 아스코르빈산은 신장결석의 가능성을 감소시킨다고 주장하였는데 나도 이에 동의한다. 나 자신 지난 30여 년간 일만여 명의 환자를 보면서 단 한 사례도 보지 못하였다. 최근의 Cheraskin 등(1983) 도 같은 결론을 얻었다. 그들은 “아스코르빈산의 과량은 소변에서 수산의 결정을 만든다는 개념은 간단히 말해서 틀린 것이다.” 라고 말한 S. R. Tannenbaum 교수의 말을 인용하였다.

비타민과 영양 의학에 반대하는데 헌신적인 Victor Herbert 는 자신의 견해를 한 학생이 겪은 얘기, 즉 어머니가 하루 1 그램의 아스코르빈산을 먹으라는 충고대로 따르다가 7주후에 신장결석으로 인한 복부 선통을 겪었다고 말한 것에 근거하고 있다. Dr. Herbert 는 메가 비타민요법을 수용하기 전에 이중맹 대조군 실험을 요구하였다. 그의 강의는 전국의 의사들에게 아스코르빈산이 신장결석을 일으킨다는 공포심을 불러 일으켰다.

수산염 배설과 결석 사이에는 필시 아무런 관계가 없다. Cheraskin (1983) 은 보고하기를 정상군에서는 수산염 배설양이 요 중에 28 mg 인 반면에 결석환자군에서는 27.5 mg 이었다고 하였다. 내 생각으로는 소변에 수산염이 증가한 것은 인체가 그 배설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 것이어서 수산염 결석을 형성할 가능성은 감소한다는 뜻으로 보인다.

신장결석의 원인을 찾으려는 임상가라면 피리독신(B6) 결핍에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피리독신은 수산염 생산을 감소시킨다. 피리독신을 하루 500-1,000 mg 투여하면 원인미상의 수산증 primary oxalosis ( 신장결석, 신장칼슘화, 신장부전에 빠지게 되는 임상 특징을 보인다, Will and Bijvoet 1979)를 치료하는데 유용하다.
Belfield (1984) 는 다년간 동물을 치료한 경험 있는 수의사이다. 그는 개들이 충분한 양의 비타민씨를 생산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야생동물들이 집의 애견들보다 더 많은 비타민씨를 섭취한다. 가정의 개들에게 가장 중요한 하나의 영양제는 비타민씨이다. 그는 체중 4.5 kg 의 개들에게 매일 20 gm 의 비타민씨를 정맥주사하였고 부작용은 없었다. 한 마리가 방광염으로 혈뇨를 보고 있었는데 두 번 주사로 회복되었다. 그는 비타민씨 유지를 통해서 신장결석을 한 사례도 보지 못하였다. 반대로 두 마리에서는 신장결석이 치료되었다.

아스코르빈산으로 인한 수산염결석의 주장에 대하여 결정적으로 마지막 결정타는 Fituri, Allawi, Bentley 등(1983)이 이전의 저자들이 수산염이 현저히 증가한다고 주장한 사실은
실험실 오류였다는 한 보고였다. 수산염은 실험실에서 소변을 100 도의 열로 30분간 가열하면 생성된다. 열을 피하는 보다 나은 방법으로 시행하였을 때 증가는 없었다. 저자들은 “ 수산염 증가는 실험실 오류였으며 비타민에서 수산염은 생성되지 않았다.” 고 결론지었다.

실험방법의 내부 순서로 소변을 30분간 가열하는 방식을 쓴 사람들은 수산염의 증가를 발견하였다. 현저한 수산염의 증가는 실험실 오류였던 것이다. 보다 나은 방법을 쓴 Fituri 등은 소변을 가열하지 않았다. 그래서 수산염은 증가되지 않았다. 그들은 아스코르빈산을 함유한 소변을 가열하면 수산염이 증가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Futuri 등은 이렇게 결론지었다: “앞서서 연구한 두 편의 연구자들은 수산염의 증가를 발견하였는데 이는 아스코르빈산이 수산염으로 전환되는 실험 방법상의 오류였으며 인체 내에서 비타민으로부터 수산염이 증가하지는 않는다.”

지난 십여 년간 대량의 아스코르빈산을 먹으면 수산염이 증가한다는 생각은 굳어져 왔다. 이런 생각은 비타민의 생화학에 무관심한 채로 앞서 발표된 의견을 따르는 의사들 사이에서 계속되었다. 이론적 생각으로만 내린 결론이 반복되면서 이런 생각은 사실로 간주되었다. 같은 식으로 아스코르빈산이 비타민 B12를 파괴한다는 잘못된 생각도 생겨났다.

Herbert 와 Jacob (1974) 는 실험적으로 음식에 첨가한 아스코르빈산이 비타민 B12를 파괴한다고 보고하면서 이런 결과로 유추하기를 아스코르빈산이 악성빈혈을 유발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Newmark, Scheiner, Marcus 그리고 Prabhudasai (1976) 들은 음식을 고안하여 시행한 연구방법으로 B12의 손실은 없었다고 하였다. 그들은 앞선 연구가 방법이 잘못되었고 아스코르빈산의 투여로 악성빈혈은 생기지 않았다고 하였다.

아스코르빈산이 신장결석을 일으킨다는 생각은 아스코르빈산에서 일부가 수산염으로 대사한다는 앞서 발표된 몇 개의 보고들에서 비롯된다( Lamden and Chrytowski 1954; Takenouchi, Aso, Ichikawa and Shiomi 1966; Tiselius and Almgard 1977; and Hughes, Dutton and Truswell 1981). Briggs, Garcia-Webb and Davies (1973) 등은 이전에 수산염결석을 겪은 바 있는 사람에게 대량의 아스코르빈산을 투여하면 수산결석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하였다. 이런 논문들은 아스코르빈산이 신장결석을 일으킨다는 상식으로 믿게끔 부추겨졌다. l매일 다량의 아스코르빈산을 수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음에도 이런 사례는 아직도 보고 되지 않고 있다. 한 심포지엄에서 전문가들은 아래와 같이 결론내리고 있다.: “우리는 정상인에서 수산염결석을 일으킨 예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 Barness 1977 참조)

이제 소변에서 수산염이 증가한다는 것은 임상실험에서 쓰인 잘못된 방법 때문임이 판명되었다. Fituri, Allawi, Bently 그리고 Cotello (1983) 는 하루 8 gm을 일주일간 투여한 결과에서 혈중이나 소변에서 수산염의 효과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하였다.

그래도 아스코르빈산이 신장결석을 일으킨다는 신화는 계속되고 있다. Fituri 의 발표 몇 개월 후에 Alhadeff, Gualtieri, 그리고 Lipton (1983)은 과량(용량은 밝히지 않고)의 아스코르빈산 복용이 수산염 결석을 일으킬 수 있다고 주의를 요한다고 하였다. 이들은 여섯 개의 관련 논문에서 단 하나도 원저를 인용하지 않고, 교과서에 의존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인용하고 있을 뿐이다. 머지않아 우리는 실험적 근거에 의하지 않은 채, 서로 다른 저자들끼리 인용하는 광범위한 관련문헌을 열거하는 사태를 맞이할 것이다.

아스코르빈산과 신장결석의 관계를 지적하는 두 가지 생각이 있다. 첫째 아스코르빈산이 수산염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생각, 둘째 이것이 수산결석을 일으킬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 두 가지 모두가 틀린 생각이다. 첫째 것은 근거가 없으며 둘째 것은 발생하지 않는다. 아스코르빈산과 신장결석의 신화가 잠잠해 질 수 있을까? 그렇게 되지 않을 것 같다, 왜냐하면 이 잘못된 견해들은 의사를 겁먹게 하기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아스코르빈산이 악성빈혈을 일으키는가?

Herbert 와 Jacob (1974) 는 아스코르빈산이 첨가된 실험 음식을 섭씨 37도에서 30 분간 배양시키니 비타민 B12가 파괴되었더라고 보고하였다. 그들은 방사선동위원소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실험으로 그들은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였다: “ 감기를 예방하고자 집에서 아스코르빈산을 고용량 복용하면 음식에 섭취된 비타민 B12 가 상당량 파괴된다.” 그들은 비타민 B12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부정확한 방법을 썼을 뿐만 아니라 실험실 결과로부터 임상적 결과를 유추하였다. 이 보고는 신속히 미국의사협회 잡지에 ‘아스코르빈산은 악성빈혈을 일으키는가?’ 라는 제하에 발표되었다. 이 보고에 대한 편집자에게 보내진 비판의 편지들은 거부되었다.

이 년 후에 Newmark, Scheiner, Marcus 등(1976)은 그들이 잘못된 분석법을 사용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보다 정확한 것으로 알려진 공식적 방법을 사용하여 시행되었을 때 비타민 B12 의 소실은 없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Herbert 는 여러 잡지에서 같은 주장을 되풀이하였고 순회강연들에서도 같은 주장을 하였다. Herbert 등은 아스코르빈산을 20 배까지 사용하였어도 비타민 B12 의 파괴는 없었다고 했다. 그들의 마지막 결론은 논박되지 아니하였다. 즉, “비타민B12 에 대한 적절한 분석법으로 얻은 결과 위 내용물과 유사하게 마련된 환경에서 아스코르빈산은 B12를 파괴하는 증거는 없었다.” 고 하였다. 이는 흥미진진한 실험실 결과의 논쟁이었다. 임상적 증거로 결론은 분명하다 - 즉 고용량을 복용하는 수백만의 사람들의 경험에서 악성빈혈 사례는 발생되지 않았다.( Marcus, Prabhudesai, 그리고 Wassef 1980; 그리고 Hogenkamp 1980.)

기타 가능한 독성 반응들

유산을 일으킨다거나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등 많은 주장들이 제기되었는데 심각한 것은 아니나 역시 이론적 배경을 기조로 한 것들이다. 이런 일이 실제 발생하였다는 임상 사례보고는 없었다. 어떤 의사가 그런 사례가 의심되는 환자를 경험하면 재빨리 의학잡지에 게재 보고하게 된다. 이는 기존의 치료법에 도전하는 새로운 방법에 있어서 어떤 독성의 문제가 의심될 경우 신속하게 비판이 게재되지만, 기존 치료법에 독성 부작용이 있다면 그 게재는 보다 느리게 진행되는 식이다.

어떤 사람이 고용량의 아스코르빈산을 계속 먹게 되면 의존이 되고, 마치 약물에 중독이 되듯이, 복용을 중지하면 금단증상이 발생한다고 주장되었다. 이것은 중등도의 양을 복용하고 있는 엄마에게서 태어난 유아들에 관한 단 한 개의 연구결과에서 유래된 생각이었다. 이 연구의 저자는 이런 유아들이 출산 후 이삼 주 동안 비타민 결핍상태를 경험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나는 아스코르빈산이 앞서 쓰여 지고 괴혈병이 유발된다는 이런 견해에 따를 수가 없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아스코르빈산을 적정량 복용하면서 안녕상태를 유지한다면 그가 복용을 중지할 때 불편해 지게 될 것이라는 생각은 가능해진다. 마찬가지로 펠라그라가 걸린 사람에게 비타민 B3을 투여하여 회복되었는데, 다시 병에 걸리게 하여 B3 가 필요해 진다면 그가 비타민 B3에 병적으로 의존 상태가 되었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모두가 모든 종류의 비타민이 적적량 요구되고 있으며 무언가 부족해지면 불편이 오게 된다. 나는 근 30년간 금단효과를 본 일이 없었다. 나는 수 주일동안 하루 30 그램의 아스코르빈산을 복용하다가 갑자기 끊기도 하였는데 아무런 불편이 없었다. 그러나 암환자에게 고용량의 아스코르빈산은 갑자기 중단되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암은 곧 재발동이 걸려 더 빠르게 성장한다는 증거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적정량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 중지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아스코르빈산의 이득효과는 감소되고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해 공격당할 기회는 증가하기 때문이다. 아스코르빈산을 복용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기를 치료하는 의사나 병원 당국에 이러한 위험성에 대하여 알게 해주고 만약 복용을 금지하여서 생길 수 있는 것은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의사나 병원 당국이 비타민 복용을 싫어한다거나 이에 대한 편견이 어떤 사람의 적정한 건강을 나쁘게 만들게 하는 이유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아스코르빈산의 적정량은 설사를 유발하기 직전의 용량이다( Cathcart 1985). 의사들이 이를 모르거나 설사나 방귀를 심각한 부작용으로 생각할 수 도 있다. 그래서 아스코르빈산은 하제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강도는 용량 조절에 따른다.
소수의 사람들이 알러지로 생각될 수 있는 유별난 반응을 보일 수가 있다 - 이런 반응은 비타민 때문일 수도 있고 정제의 다른 성분 때문일 수도 있다.

아스코르빈산의 투여

아스코르빈산은 구강 정제나 캡슐로 또는 용액에 녹여서 혹은 정맥에 주사할 수 있다. 구강 투여가 보편적인데 용량은 100 mg, 500 mg 1,000 mg, 등이 있으며 500 mg 가 가장 흔하다. 대량 사용 시에는 아스코르빈산 결정 ascorbic acid crystals 으로 사용하는 게 실제적이다. 제품으로 만들 때는 설탕, 전분, 색소, 향료, 기타 첨가제 사용은 하지 않아야 한다. 적절히 건조하고 차광된 서늘한 곳에서 정제나 캡슐은 안정을 유지한다. 물에 녹일 때는 빠르게 산화하기 시작한다. 물에서는 쥬스에서 보다 느리다. 용액은 가능한 빨리 마셔야 한다. 서방형 제제는 소변 손실이 적으며 보다 안정된 혈중 농도를 얻을 수 있다. 체내의 어떤 특정 조직 내에서 아스코르빈산의 농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매우 높은 혈중 농도를 필요로 할 수도 있다.

아스코르빈산은 매우 약산이기 때문에 위산에는 거의 영향이 없거나, 전혀 없으나 일부 사람들은 신맛을 참아내지 못한다. 위의 산도는 소량의 소디움이나 탄산염 potassium bicarbonate 으로 용액의 거품이 멈출 때까지 산을 제거 또는 완화된다. 소디움의 양이 많으면 아스코르빈산과 결합하여 배설된다. 미네랄과 결합된 아스코르빈염 mineral ascorbate 은 순수 염 salts 으로 혹은 혼합물 mixtures 로 이용될 수 있다.

순수 아스코르빈산 free ascorbic acid 은 정맥주사로 주어서는 안되며, 정맥주사용은 소디움 아스콜베이트 sodium ascorbate 나 칼슘 아스콜베이트 calcium ascorbate 미네랄 염이다.

0
0

권한이 없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