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길칼럼
내용
(미국 정신분석학회지에 실린 전문적 수준의 논문)
원제- 근친상간에 대한 방어로서의 용어, 어머니와 아버지
Martain Reich MD
번역: 김 종 길 MD
어머니와 아버지에 대한 용어들 같이, 모든 언어는 중첩(여러 의미들이 복합적으로)결정된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용어들의 사용을 검토하는 것이고, 그들의 기능들 중 하나는 근친상간의 갈등에 대한 부정 또는 회피하려는 언어적 금기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제안하는 것이다. 문화 인류학, 언어학, 아동발달 그리고 정신병리학 등에서 알려진 확실한 사실들의 견해가 이 가설을 지지하도록 이용되었다.
이러한 용어들의 형태학이나 음성학을 실험하는 시도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나는 단지 그들의 진실에 대한 관계, 그들의 언어적 발달단계와 그들의 정신적 역할 관계에만 촛점을 맞추고자 한다.
언어학상의 명칭은 본질적으로 현실에 대한 모호한 관계를 품고 있다.(즉, 그것의 지시물 또는 개념) 이러한 상태는 그 개념을 내포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 상징(용어, 표현, 단어)의 부적절한 결과일 수가 있다. 또는 그것은 언어를 사용하는 개인의 특정 심리적인 수준의 결과를 반영할 수도 있다. 또는 그것은 질문상의 용어에 대한 개개의 발달적 단계수준의 요소일 수 있다. 또는 위의 세가지 전부일 지도 모른다.
언어와 사고, 언어와 진실 사이의 모호한 관계는 아동발달을 다룬 Piaget의 연구에서 잘 예시되고 있다. 이는 최초에 모든 것들은 공평하게 진실되고, 같은 감각과 같은 평면에서 진실하다: 즉 사진들, 단어들, 사람, 물건들, 에너지, 꿈들, 감정들- 이 모든 것들은 동등하게 실재적이거나 비실재적이며 경험의 같은 영역에서 뒤섞인(복합된) 것이다.(예를 들면, 모래통에서 3살짜리의 요리). 언어학자 Jakobson 은 언어적 관점에서 이러한 생각들을 표현한다. “처음에 아이의 언어는 언어적 단위의 어떤 단계가 전혀 없고, 균등화를 따른다. 즉 하나의 발성-하나의 문장-하나의 단어-하나의 형태소-하나의 음소-하나의 구별적인 특색. 모든 것이다. 엄마-아빠의 짝은 하나의 일치하는 발성단계의 흔적이다.“ 이러한 초기 단계(특히 유아, 원시적인 것, 그리고 정신증 환자들에게서 보여지는)로부터 정신분석학자들은 사고가 마술적이고 인위적인 형태인 초기의 정령숭배적 사고로부터, 합리적 사고로 발달해가는 중간발달단계의 일련의 과정인, 일차적 과정 사고(primary process thinking)에 의한 정신현실의 개념(즉 이차적 과정 사고 secondary process thinking 에 의한 정신적 현실주의) 에 오랫동안 익숙해 있다. 언어표현들(단어들, 언어의 상징들) 또한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발달형태를 따른다. 구체물로부터 특정한 것, 일반적인 것으로 진보한다. 또는 그것을 또 다른 방식으로 설명하자면, 언어발달의 과정은 가장 구체적인 표현으로부터 의성적이고 관상학적으로, 묘사적 표현과 신호, 부호, 또는 분류단계, 보다 더 추상적인 명칭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과정들의 보기에는 여러가지 형태를 지닌다. 미개인, 아이들, 신경증, 정신증 환자들이 언어에 기여하는 그런 것들에 대한 마술적인 힘은 잘 알려져 있다. 완곡어법의 다양함은 정서가 부하된 단어들을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면, “그는 멀리 떠났어” “그는 데이지 꽃으로 덮였어” 기타 이러한 글은 죽음을 위해 사용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별의 사실뿐만 아니라 그 말 자체에 대한 공포를 경감시킨다. 죽음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개념과는 대조적으로 이러한 완곡어법(euphemism)은 묘사적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야 한다. 이들 묘사적인 표현들은 또한 사람이 무서워하는 동물들에까지 넓혀진다. 그들은 올바른 이름을 부를 용기가 없다. 그래서 늑대는 “회색다리를 가진 놈 the gray legged” 족제비는 “귀여운 놈 the pretty ones” 쥐는 “큰 놈들 the big ones” 생쥐는 “작은 회색 놈들 the little gray ones” 식으로 부른다.
Werner and Kaplan은 설명하기를 “완곡어법은 원초적인(금기된) 단어 형태는 지시물에 융화되고, 그것의 표현은 지시물에서 구체적 실재와 같아지게 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토템과 금기 Totem and taboo”에서, Freud는 다양한 정도의 혈족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호주 토착민들에 의해 사용되는 용어들은 2명의 개인사이가 아니라, 개인과 그룹사이의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아버지란 용어는 실제적 생식자에 적용되고, 또한 한 사람의 엄마가 종족의 법에 따라 결혼하게 되는 그 집단의 다른 모든 남자들을 지칭한다. 어머니, 오빠, 동생과 같은 용어들도 같이 적용된다. 아이들에게서 우리는 집단으로 확장되는 가족적 표현들의 비슷한 사용을 볼 수 있다. Jespersen은 하나의 단어는 처음에 한 아이에게 원초적이고 구체적이며 스쳐가는 통합체라고 말했다. 그에게 있어서 숲은 일반적인 의미의 숲을 의미하지 않는다. “단지 식당에서 그에게 보여지고 지적된 특정의 사진”이다. 어린 소녀는 엄마의 검은 모피토시를 토시라고 불렀을 뿐이며, 하얀 모피토시까지도 그렇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그 아이는 그의 아버지를 ‘아빠’라고도 부르나 모든 다른 남자들에게도 그 말을 쓰게 될 것이다. ‘아버지’란 말은 아이에게 있어서 다 자란 사람이란 의미로 인식되는 것이다. 그는 그것을 구별 없이 사용할 것이다. 예를 들며 ‘개의 아버지를 봐’ ‘어디에 고양이의 아버지가 있지?’ 우리가 본 ‘아버지’의 용어와 같은 확대해석은 ‘진짜’ 적절한 이름에도 일어난다. 예를 들어 새로 온 가정부를 마리아라 부를 때, 지난번 가정부가 마리아였던 경우이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아버지란 말을 쓰는 데 있어 아이는 일반화라는 개념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즉, 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어떤 사람의 기능을 묘사하는 용어이다.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어린이의 원시적 특징에 대하여 언급하고져 한다. 어린이는 자신에게 무엇이 흥미있는지에 주목한다, 그리고 그가 무관심 한 것은 회피한다. 그는 물건을 부분을 사용하여 전체를 묘사하는 이름을 짓는다.(오리를 “꽥꽥”이라는 소리로 오리 전체를 칭한다). “그러한 대상의 특성들은 아이들 자신에게 약속, 위협, 구체적 행동에 의하여 어떤 관련성을 제공한다는 것으로 들어난다.” 그들에게 의미 없는 것들은 지각되지 않는다. “우리가 어떤 대상을 분석할 어떤 이유가 없다면, 우리는 그것과 함께 그것을 쉽게 감지할 수 있는 대상의 속성에 대하여 주의하지 않은 채 몇 년이고 더불어 살 수가 있다”
근친상간 금기는 그 이름들을 사용함에 있어서 효력을 나타낸다. Laper의 섬, New Herbrides 종족 중 한 종족에서는, 소년은 적정한 나이에 달하면 집을 떠나도록 요구받게 되고, 더 이상 여형제들과 함께 어울려서는 안된다. 이로해서 그의 엄마와 여동생과 신체적 사회적 교류를 억제 당하고 금지 당한다. 사회적 관계에서의 이 단절의 언어적 의미는 “그는 그녀들의 이름을 말해선 안되고, 만약 그녀들의 이름이 부분적으로라도 들어있는 일반적인 단어조차도 사용을 피해야 한다”.... New Britain의 Gazelle반도에 사는 원주민 중에는 자매는 결혼 후에는 남자형제들과 대화하는 것도 허락되지 않는다. 그녀는 그들의 이름을 말해서는 안되고, 다른 말로 묘사해야 한다“. Eastern Bantu족에는 근친 상간적 언어 금기가 남자와 장모 사이에 있다. 그들은 각기의 적절한 이름조차도 부를 수 없다.
서구세계의 우리네 현대적 삶에서 “아버지” “어머니”에 관한 용어의 사용을 생각해 보자. 보다시피, 언어의 발달은 시시각각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발달해 간다. 원초적인 마음은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에 주목하고, 무관심하고 두려운 것들에 관해 회피하게 된다. 그것은 적절한 이름에 추상적인 상징을 대신하여 사람들, 객체들, 물건들을 부분으로 전체를 이름짓는 식으로, 묘사적으로 이름짓는 특징을 나타낸다. 이런 식으로, 원시인은 그가 이름짓는 대상들의 어떤 국면을 회피한다. 이것은 진실로 부정(denial)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식이다. Sally와 John 같은 특정 이름 대신에. 어머니 아버지에 대한 용어의 사용은, 그것은 그의 감정, 성욕, 욕망, 등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사람은 아닌, 개인, 기능(어버이 노릇을 해주는 사람)을 묘사하고 있다. 어머니에 대한 특정 이름의 사용은 그녀를 모든 것이 가능한 관계가 되고, 너무 현실적 사람 또는 동료로 만든다. 소망과 갈등이, 함께 근친 상간적 충동으로 다시 깨어날 수도 있게 된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용어는 신적 존재 또는 권위자와 같은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여 자리잡게 한다. 예를 들면, 성직자는 “신부님(Father)” “형제” “수녀원장(Mother Superior)” 등으로 불리워진다. 그렇게 하므로서 완벽한 대상 관계는 회피되는 것이다.
언어의 관습은 근친상간 금기를 유지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어머니” “아버지”나 “엄마” “아빠”란 용어를 어머니로부터 배우게된다. 그들은 그 용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관한 의미를 배운다. 어머니는 그녀자신을 “엄마”라고 배워주고 또는 그녀의 남편을 “아빠” 라고 배워주지만, 그녀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이름을 가르치진 않을 것이다. 엄마의 이 작업은 이름들에서 근친상간의 금기를 연상시키고져 하는 필요에 따라서 이루어진다. 흥미롭게, 거기엔 단기적인 과정이 있다 -보통 2년 6개월 때 시작된다- 아이들이 성씨에 의해 그들의 부모를 알아낼 때, 그러나 그것의 사용은 6살이 지나서는 드물게 유지되며, 아마도 에디푸스 불안(아들이 어머니에 대해서 무의식적으로 품는 사모로 처벌에 대한)에 의해 억압받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관계언어의 발달에 의하여 설명될 수도 있다. 어린 유아는 성숙과 경험의 결과로 엄마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정신적 표상(객체)를 형성하기 시작하고, 그 대신에 그는 그 객체(엄마)로부터 거리를 떨어질 수 있고, 그녀의 현실적 존재를 위한 필요를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사람과 객체관계에 있어서 근본적인 변형이 자아에 속박된 행동의 문제에서 자아에서 멀어지는 관조의 객체들로 전환이 일어난다. . . . 처음에 파악된 객체에 의하여 그 객체의 외재화된 감각-운동 양상은 내재화된 인지적 개요가 변형이 되는 것이다.“ 객체는 그것이 함유한 개념에 따라서 상징(언어들)에 의하여 표상화 된다. 에고는 단어들을 어떤 의미나 함유하는 뜻에 따라 사용하는 반면, 또한 방어적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에디프스불안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는 에고는 양친의 인지적인 개요(scheme) 전체를 억압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억압은 ”아버지‘ 나 “어머니”라는 용어속에 포함된 보다 부드러운 개념으로 사용함으로써 도움을 받기도 하는데, 이는 근친 상간적 욕망에 대한 방어가 되는 것이다.(즉 근원적인 성욕화된 객체로부터 거리를 두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억압과 언어 속에 숨은 퇴행, 에고의 사고기능과 중립화된 에너지의 정도에 있어 변화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개체발생적으로 짝지가 되는 묘사적 표현인 어머니 혹은 아버지보다 더 추산적이고 고위적인 추상적 상징인 이름을 쓰기 위해서는 에고에게 보다 중립화된 에너지가 이용되어야만 하게 된다.
자녀들이 양친의 이름을 부르게 되는 일은 조기사춘기에 다시 나타난다. 사춘기자녀들은 엄마와 아빠의 이름을 부름으로서 조롱이나 장난기를 보인다. 부모는 아이들의 “불경”에 화가 나게 되고 이런 반응의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의식계에 근접하는 무의식적 근친상간적 갈들의 불쾌감이다.
어떤 가족에서는 근친상간 금기의 언어적 요소가 자녀들에게도 확대된다. 예를 들면, 이름 대신에 동생, 오빠로 사용된다. 부모가 아들이나 딸이라고 부르는 건 근친상간적 갈등을 회피하기 위한 원초적 필요성 때문이다.
가족안에서 별명의 사용도, 그것이 이름이나 생김새에 대한 묘사적인 것에서 나온 것이던지간에, 비슷한 기능을 한다. 한 가족내에서 아이들에게 Junior(이세) 또는 Jim(약칭)과 같은 이름의 사용은, 그들의 진짜 이름 대신에 사용될 때 퇴행적 암시를 뜻한다. 다음의 임상사례가 이를 예증해 줄 것이다.
25세된 이혼한 여성이 정신치료를 받게 되었는 데 “엄마와 아빠가 성교를, 언니와 형부가 성교하는 것을 상상할 수 없다.‘는 어려움을 호소했다. 그녀는 자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가 물었을 때, 모든 가족들은 자매로 불리웠다고 하였다. 그녀의 두 오빠들은 별명으로 불리웠으나, 그녀 자신은 좋지는 않았으나 동정녀의 의미로 암시되는, 그녀의 본래 이름 'Mary' 그대로 불리워졌다. 여기에서, 순결의 암시는 그녀의 가족들에게 원래 이름을 사용하도록 허용되는 이유였다. 이것은 자매라거나 오빠들의 별명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된 것이다. 그녀의 가족들에게 추가할 점은 성적인 문제에 관한 청교도적 태도와 부모에 의해 환자에게 주어진 엄격한 성적인 규제였다.
요약
나는 어머니, 아버지라는 용어들이 -정도는 덜하지만 다른 가족들의 별칭 또한- 현대생활의 삶에서 근친상간의 금기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방식을 보여주고져 시도하였다. 가족이름에 미치는 근친상간의 금기효과에 주목하였으나 어떤 가족들에서 사용되는 이름의 특정형태에 영향을 끼칠만한 다른 변이요인들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서, 예의 바르면서 강박적으로 감정을 제어하는 가족은 어머니(Mother or Mater)란 용어를 쓰도록 독려할 수도 있고, 반면 다른 가족에서는 엄마(Mom or Ma)같은 보다 친근한 용어를 쓸 것이다. 근엄하고 독재적인 아버지는 “경(Sir)” 혹은 사업관계상으로 사용되는 이니셜인 S.J 등으로 부르도록 요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은 단지 변형일 뿐이고 어머니와 아버지란 용어 사용과 같은 수준에 있다는 것이다.
(미국정신분석학회지에서)
원제- 근친상간에 대한 방어로서의 용어, 어머니와 아버지
Martain Reich MD
번역: 김 종 길 MD
어머니와 아버지에 대한 용어들 같이, 모든 언어는 중첩(여러 의미들이 복합적으로)결정된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용어들의 사용을 검토하는 것이고, 그들의 기능들 중 하나는 근친상간의 갈등에 대한 부정 또는 회피하려는 언어적 금기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제안하는 것이다. 문화 인류학, 언어학, 아동발달 그리고 정신병리학 등에서 알려진 확실한 사실들의 견해가 이 가설을 지지하도록 이용되었다.
이러한 용어들의 형태학이나 음성학을 실험하는 시도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나는 단지 그들의 진실에 대한 관계, 그들의 언어적 발달단계와 그들의 정신적 역할 관계에만 촛점을 맞추고자 한다.
언어학상의 명칭은 본질적으로 현실에 대한 모호한 관계를 품고 있다.(즉, 그것의 지시물 또는 개념) 이러한 상태는 그 개념을 내포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 상징(용어, 표현, 단어)의 부적절한 결과일 수가 있다. 또는 그것은 언어를 사용하는 개인의 특정 심리적인 수준의 결과를 반영할 수도 있다. 또는 그것은 질문상의 용어에 대한 개개의 발달적 단계수준의 요소일 수 있다. 또는 위의 세가지 전부일 지도 모른다.
언어와 사고, 언어와 진실 사이의 모호한 관계는 아동발달을 다룬 Piaget의 연구에서 잘 예시되고 있다. 이는 최초에 모든 것들은 공평하게 진실되고, 같은 감각과 같은 평면에서 진실하다: 즉 사진들, 단어들, 사람, 물건들, 에너지, 꿈들, 감정들- 이 모든 것들은 동등하게 실재적이거나 비실재적이며 경험의 같은 영역에서 뒤섞인(복합된) 것이다.(예를 들면, 모래통에서 3살짜리의 요리). 언어학자 Jakobson 은 언어적 관점에서 이러한 생각들을 표현한다. “처음에 아이의 언어는 언어적 단위의 어떤 단계가 전혀 없고, 균등화를 따른다. 즉 하나의 발성-하나의 문장-하나의 단어-하나의 형태소-하나의 음소-하나의 구별적인 특색. 모든 것이다. 엄마-아빠의 짝은 하나의 일치하는 발성단계의 흔적이다.“ 이러한 초기 단계(특히 유아, 원시적인 것, 그리고 정신증 환자들에게서 보여지는)로부터 정신분석학자들은 사고가 마술적이고 인위적인 형태인 초기의 정령숭배적 사고로부터, 합리적 사고로 발달해가는 중간발달단계의 일련의 과정인, 일차적 과정 사고(primary process thinking)에 의한 정신현실의 개념(즉 이차적 과정 사고 secondary process thinking 에 의한 정신적 현실주의) 에 오랫동안 익숙해 있다. 언어표현들(단어들, 언어의 상징들) 또한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발달형태를 따른다. 구체물로부터 특정한 것, 일반적인 것으로 진보한다. 또는 그것을 또 다른 방식으로 설명하자면, 언어발달의 과정은 가장 구체적인 표현으로부터 의성적이고 관상학적으로, 묘사적 표현과 신호, 부호, 또는 분류단계, 보다 더 추상적인 명칭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과정들의 보기에는 여러가지 형태를 지닌다. 미개인, 아이들, 신경증, 정신증 환자들이 언어에 기여하는 그런 것들에 대한 마술적인 힘은 잘 알려져 있다. 완곡어법의 다양함은 정서가 부하된 단어들을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면, “그는 멀리 떠났어” “그는 데이지 꽃으로 덮였어” 기타 이러한 글은 죽음을 위해 사용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별의 사실뿐만 아니라 그 말 자체에 대한 공포를 경감시킨다. 죽음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개념과는 대조적으로 이러한 완곡어법(euphemism)은 묘사적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야 한다. 이들 묘사적인 표현들은 또한 사람이 무서워하는 동물들에까지 넓혀진다. 그들은 올바른 이름을 부를 용기가 없다. 그래서 늑대는 “회색다리를 가진 놈 the gray legged” 족제비는 “귀여운 놈 the pretty ones” 쥐는 “큰 놈들 the big ones” 생쥐는 “작은 회색 놈들 the little gray ones” 식으로 부른다.
Werner and Kaplan은 설명하기를 “완곡어법은 원초적인(금기된) 단어 형태는 지시물에 융화되고, 그것의 표현은 지시물에서 구체적 실재와 같아지게 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토템과 금기 Totem and taboo”에서, Freud는 다양한 정도의 혈족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호주 토착민들에 의해 사용되는 용어들은 2명의 개인사이가 아니라, 개인과 그룹사이의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아버지란 용어는 실제적 생식자에 적용되고, 또한 한 사람의 엄마가 종족의 법에 따라 결혼하게 되는 그 집단의 다른 모든 남자들을 지칭한다. 어머니, 오빠, 동생과 같은 용어들도 같이 적용된다. 아이들에게서 우리는 집단으로 확장되는 가족적 표현들의 비슷한 사용을 볼 수 있다. Jespersen은 하나의 단어는 처음에 한 아이에게 원초적이고 구체적이며 스쳐가는 통합체라고 말했다. 그에게 있어서 숲은 일반적인 의미의 숲을 의미하지 않는다. “단지 식당에서 그에게 보여지고 지적된 특정의 사진”이다. 어린 소녀는 엄마의 검은 모피토시를 토시라고 불렀을 뿐이며, 하얀 모피토시까지도 그렇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그 아이는 그의 아버지를 ‘아빠’라고도 부르나 모든 다른 남자들에게도 그 말을 쓰게 될 것이다. ‘아버지’란 말은 아이에게 있어서 다 자란 사람이란 의미로 인식되는 것이다. 그는 그것을 구별 없이 사용할 것이다. 예를 들며 ‘개의 아버지를 봐’ ‘어디에 고양이의 아버지가 있지?’ 우리가 본 ‘아버지’의 용어와 같은 확대해석은 ‘진짜’ 적절한 이름에도 일어난다. 예를 들어 새로 온 가정부를 마리아라 부를 때, 지난번 가정부가 마리아였던 경우이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아버지란 말을 쓰는 데 있어 아이는 일반화라는 개념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즉, 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어떤 사람의 기능을 묘사하는 용어이다.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어린이의 원시적 특징에 대하여 언급하고져 한다. 어린이는 자신에게 무엇이 흥미있는지에 주목한다, 그리고 그가 무관심 한 것은 회피한다. 그는 물건을 부분을 사용하여 전체를 묘사하는 이름을 짓는다.(오리를 “꽥꽥”이라는 소리로 오리 전체를 칭한다). “그러한 대상의 특성들은 아이들 자신에게 약속, 위협, 구체적 행동에 의하여 어떤 관련성을 제공한다는 것으로 들어난다.” 그들에게 의미 없는 것들은 지각되지 않는다. “우리가 어떤 대상을 분석할 어떤 이유가 없다면, 우리는 그것과 함께 그것을 쉽게 감지할 수 있는 대상의 속성에 대하여 주의하지 않은 채 몇 년이고 더불어 살 수가 있다”
근친상간 금기는 그 이름들을 사용함에 있어서 효력을 나타낸다. Laper의 섬, New Herbrides 종족 중 한 종족에서는, 소년은 적정한 나이에 달하면 집을 떠나도록 요구받게 되고, 더 이상 여형제들과 함께 어울려서는 안된다. 이로해서 그의 엄마와 여동생과 신체적 사회적 교류를 억제 당하고 금지 당한다. 사회적 관계에서의 이 단절의 언어적 의미는 “그는 그녀들의 이름을 말해선 안되고, 만약 그녀들의 이름이 부분적으로라도 들어있는 일반적인 단어조차도 사용을 피해야 한다”.... New Britain의 Gazelle반도에 사는 원주민 중에는 자매는 결혼 후에는 남자형제들과 대화하는 것도 허락되지 않는다. 그녀는 그들의 이름을 말해서는 안되고, 다른 말로 묘사해야 한다“. Eastern Bantu족에는 근친 상간적 언어 금기가 남자와 장모 사이에 있다. 그들은 각기의 적절한 이름조차도 부를 수 없다.
서구세계의 우리네 현대적 삶에서 “아버지” “어머니”에 관한 용어의 사용을 생각해 보자. 보다시피, 언어의 발달은 시시각각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발달해 간다. 원초적인 마음은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에 주목하고, 무관심하고 두려운 것들에 관해 회피하게 된다. 그것은 적절한 이름에 추상적인 상징을 대신하여 사람들, 객체들, 물건들을 부분으로 전체를 이름짓는 식으로, 묘사적으로 이름짓는 특징을 나타낸다. 이런 식으로, 원시인은 그가 이름짓는 대상들의 어떤 국면을 회피한다. 이것은 진실로 부정(denial)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식이다. Sally와 John 같은 특정 이름 대신에. 어머니 아버지에 대한 용어의 사용은, 그것은 그의 감정, 성욕, 욕망, 등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사람은 아닌, 개인, 기능(어버이 노릇을 해주는 사람)을 묘사하고 있다. 어머니에 대한 특정 이름의 사용은 그녀를 모든 것이 가능한 관계가 되고, 너무 현실적 사람 또는 동료로 만든다. 소망과 갈등이, 함께 근친 상간적 충동으로 다시 깨어날 수도 있게 된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용어는 신적 존재 또는 권위자와 같은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여 자리잡게 한다. 예를 들면, 성직자는 “신부님(Father)” “형제” “수녀원장(Mother Superior)” 등으로 불리워진다. 그렇게 하므로서 완벽한 대상 관계는 회피되는 것이다.
언어의 관습은 근친상간 금기를 유지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어머니” “아버지”나 “엄마” “아빠”란 용어를 어머니로부터 배우게된다. 그들은 그 용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관한 의미를 배운다. 어머니는 그녀자신을 “엄마”라고 배워주고 또는 그녀의 남편을 “아빠” 라고 배워주지만, 그녀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이름을 가르치진 않을 것이다. 엄마의 이 작업은 이름들에서 근친상간의 금기를 연상시키고져 하는 필요에 따라서 이루어진다. 흥미롭게, 거기엔 단기적인 과정이 있다 -보통 2년 6개월 때 시작된다- 아이들이 성씨에 의해 그들의 부모를 알아낼 때, 그러나 그것의 사용은 6살이 지나서는 드물게 유지되며, 아마도 에디푸스 불안(아들이 어머니에 대해서 무의식적으로 품는 사모로 처벌에 대한)에 의해 억압받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관계언어의 발달에 의하여 설명될 수도 있다. 어린 유아는 성숙과 경험의 결과로 엄마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정신적 표상(객체)를 형성하기 시작하고, 그 대신에 그는 그 객체(엄마)로부터 거리를 떨어질 수 있고, 그녀의 현실적 존재를 위한 필요를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사람과 객체관계에 있어서 근본적인 변형이 자아에 속박된 행동의 문제에서 자아에서 멀어지는 관조의 객체들로 전환이 일어난다. . . . 처음에 파악된 객체에 의하여 그 객체의 외재화된 감각-운동 양상은 내재화된 인지적 개요가 변형이 되는 것이다.“ 객체는 그것이 함유한 개념에 따라서 상징(언어들)에 의하여 표상화 된다. 에고는 단어들을 어떤 의미나 함유하는 뜻에 따라 사용하는 반면, 또한 방어적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에디프스불안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는 에고는 양친의 인지적인 개요(scheme) 전체를 억압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억압은 ”아버지‘ 나 “어머니”라는 용어속에 포함된 보다 부드러운 개념으로 사용함으로써 도움을 받기도 하는데, 이는 근친 상간적 욕망에 대한 방어가 되는 것이다.(즉 근원적인 성욕화된 객체로부터 거리를 두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억압과 언어 속에 숨은 퇴행, 에고의 사고기능과 중립화된 에너지의 정도에 있어 변화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개체발생적으로 짝지가 되는 묘사적 표현인 어머니 혹은 아버지보다 더 추산적이고 고위적인 추상적 상징인 이름을 쓰기 위해서는 에고에게 보다 중립화된 에너지가 이용되어야만 하게 된다.
자녀들이 양친의 이름을 부르게 되는 일은 조기사춘기에 다시 나타난다. 사춘기자녀들은 엄마와 아빠의 이름을 부름으로서 조롱이나 장난기를 보인다. 부모는 아이들의 “불경”에 화가 나게 되고 이런 반응의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의식계에 근접하는 무의식적 근친상간적 갈들의 불쾌감이다.
어떤 가족에서는 근친상간 금기의 언어적 요소가 자녀들에게도 확대된다. 예를 들면, 이름 대신에 동생, 오빠로 사용된다. 부모가 아들이나 딸이라고 부르는 건 근친상간적 갈등을 회피하기 위한 원초적 필요성 때문이다.
가족안에서 별명의 사용도, 그것이 이름이나 생김새에 대한 묘사적인 것에서 나온 것이던지간에, 비슷한 기능을 한다. 한 가족내에서 아이들에게 Junior(이세) 또는 Jim(약칭)과 같은 이름의 사용은, 그들의 진짜 이름 대신에 사용될 때 퇴행적 암시를 뜻한다. 다음의 임상사례가 이를 예증해 줄 것이다.
25세된 이혼한 여성이 정신치료를 받게 되었는 데 “엄마와 아빠가 성교를, 언니와 형부가 성교하는 것을 상상할 수 없다.‘는 어려움을 호소했다. 그녀는 자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가 물었을 때, 모든 가족들은 자매로 불리웠다고 하였다. 그녀의 두 오빠들은 별명으로 불리웠으나, 그녀 자신은 좋지는 않았으나 동정녀의 의미로 암시되는, 그녀의 본래 이름 'Mary' 그대로 불리워졌다. 여기에서, 순결의 암시는 그녀의 가족들에게 원래 이름을 사용하도록 허용되는 이유였다. 이것은 자매라거나 오빠들의 별명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된 것이다. 그녀의 가족들에게 추가할 점은 성적인 문제에 관한 청교도적 태도와 부모에 의해 환자에게 주어진 엄격한 성적인 규제였다.
요약
나는 어머니, 아버지라는 용어들이 -정도는 덜하지만 다른 가족들의 별칭 또한- 현대생활의 삶에서 근친상간의 금기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방식을 보여주고져 시도하였다. 가족이름에 미치는 근친상간의 금기효과에 주목하였으나 어떤 가족들에서 사용되는 이름의 특정형태에 영향을 끼칠만한 다른 변이요인들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서, 예의 바르면서 강박적으로 감정을 제어하는 가족은 어머니(Mother or Mater)란 용어를 쓰도록 독려할 수도 있고, 반면 다른 가족에서는 엄마(Mom or Ma)같은 보다 친근한 용어를 쓸 것이다. 근엄하고 독재적인 아버지는 “경(Sir)” 혹은 사업관계상으로 사용되는 이니셜인 S.J 등으로 부르도록 요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은 단지 변형일 뿐이고 어머니와 아버지란 용어 사용과 같은 수준에 있다는 것이다.
(미국정신분석학회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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